물리주의의 인과적 결정론 비판과 자유의지의 가능성정회균(철학·20)제1장 서론 현대 심리철학의 지배적 이론인 물리주의는 자연의 과학적 인과 법칙에 따라 현대 과학과의 정합성을 띠기에 매력적이다. 자연과학의 인과적 법칙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고자 함으로써 정신의 존재론적·인과론적 위상은 크게 낮아지게 되었고, 결정론에 근거한 사고관이 점차 득세하게 되었다. 관찰할 수 없는 정신의 존재 자체는 입증이 어렵고, 정신이 존재하더라도 어떻게 법칙적으로 지배되는 세상에서 정신과 행위의 연결이 가능한지에 대하여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물리주의는 점
진실에로 향하는 두 개의 교차수(交叉樹)- 기형도의 시 「폭풍의 언덕」을 두고 -최선재(국어국문·22) 여기 해묵은 질문 하나. “문학은 작가의 의도를 온전히 담아내는가?” 하지만 그전에 물어야 할 것 하나. “작가의 의도는 과연 온전한가?” 이 질문은 작가가 자신의 의도를 잘 구비해놓았는가 아닌가를 말할 수도, 작가의 원래 의도가 창작 도중에 변하였는가를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묻고자 하는 것은, 그 의도라는 것을 작가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느냐는 것이다. 한 인간의 마음은 다른 인간이 들여다볼 수 없다. 마음이란 말과
사랑합니다, 고객님박창수(문예창작·18)등장인물이시우 25세 남, 서비스 센터 신입사원신민호 30세 남, 서비스 센터 대리김미경 55세 여, 주부, 시우의 엄마유하린 25세 여, 시우의 여자친구나영수 60세 남배경현재서비스 센터, 길거리, 시우의 집 거실, 카페1장 서비스 센터. 왼쪽은 바깥이고 오른쪽은 서비스 센터 안쪽이다. 무대 중앙에 책상이 있다. 책상 위에 아래쪽에 구멍이 난 가림막이 있다. 조명은 가림막을 기준으로 서비스 센터 안쪽을 비춘다. 의자는 앉은 사람의 옆모습이 보이게 가림막 기준 하나씩 2개 있다. 셔츠 차림의
새이수진(언론홍보·21) 철새들은강의 뼈를 맞추기 위해 온다강이 얼어서 뼈가 드러나는계절의 향기를 쫓아 벌 떼처럼 모여든다나는 오도카니 서서 올려다본다발 밑으로는 얼어붙은 얕은 강그리고 눈밭 아래 묻힌 시여기,구름이 떠다니는 바다뼈를 갈아 만든 거울저기,자유로운 날개가만히 고개를 비춰보면거울 안으로 얼지 않는 바다가 보인다두 팔을 휘적이고 가슴을 부풀리며버들의 메마른 향을 욕심껏 들이마신다철새 한 무리가북쪽으로 대열을 바꾼다 |시 부문 심사평 올해는 코로나 이후 저조했던 응모율이 상당 부분 회복되었다. 특히 작품의 수준은 예년을 넘
냄새 없는 소각장김채린(문예창작·22) 소각장 한구석에 는 호숫가를 방불케 하는 커다란 통이 있었다. 사람들은 그 통 주변으로 줄 서 있었다. 직원들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자신의 몸통만 한 식용유를 콸콸 붓기 시작했다. 식용유는 마치 하나의 마그마처럼 콸콸 쏟아졌다. 수시로 입는 버석한 작업복 대신, 일회용 튀김옷을 입고 돌아다닌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개발된 지 5년이 다 되어가지만, 옷에는 고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비용이 많이 부담돼 소각장에 적용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다. 잔뜩 하얗게 부풀어 오르는 튀김옷은 최대 24시간까
메타버스(Metaverse) 세계-로의 감각의 열림:에피쿠로스와 메를로 퐁티의 촉각이론을 중심으로 양은혜(철학·17) 들어가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는 만질 수 있는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에피쿠로스의 감각 이론에서는 우리의 모든 감각을 촉각으로 환원시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철학은 이러한 촉각적 경험을, 감각적 경험을 경시해 왔다. 현대의 과학적·의학적 연구들을 살펴보면 촉각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촉각의 감각기관인 피부는 생명 유지에 가장 결정적인 요소이며 촉각을 제외한 나머지 감각들 없이는 살아갈 수 있으
곰과 아버지 한의진(문예창작·18) 해수는 준희에게 리모컨을 넘겨주었다. 채널을 아무리 돌려도 볼만한 프로그램이 없었다. 뉴스에서는 지겹고 어두운 이야기만 나왔다. 해수는 유튜브에서 볼만한 것을 찾기 시작했다. 먹방, 고양이, 게임, 자극적인 썰 전부 해수의 흥미를 끌었다. 썸네일만 봐도 재밌어서 눈을 떼지 못했다. 준희가 의아하다는 듯 작은 소리를 내기 전까지 해수의 시선은 핸드폰에 고정되어 있었다. 준희가 채널을 돌리다가 정착한 프로그램에서는 익숙한 얼굴의 남자 연예인이 산을 오르고 있었다. 2분 정도 산을 오르는 모습과 얼마나
여행용 캐리어가 되는 법 이가인(영화예술·19) 어디든 떠나고 싶은 날에는모르는 이의 손을 잡고 순순히 따라 나선다 피해야 할 것과 올라타야 할 것을소리로 구분할 수 있다기다랗게 이어지는 굉음을 목에 두르고정거장을 지나치는 열차처럼 지퍼를 물고 놓지 않을게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집을 피워도 된다스쳐가는 사람들의 손을 풍경이라고 할 수 있나그것이 나의 여행지라고 하더라도 돌아갈 곳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도바퀴는 어디든 있다 때로는 여행자가 잠든 사이몰래 도로를 질주하며 스스로 달리는 법을 익힌다기차의 속력과는 다른 여행자의 속력 나무만큼
나는 개입니다. 개치고는 달변가에 속하죠. 혹시라도 서당 개 삼 년에 풍월을 읊는다는 말을 떠올리신다면, 큰 오해입니다. 주인들이 내게 하는 말들을 곧이곧대로 따라 했다면 나는 바보가 되었겠죠. 놀랍게도 나는 태어날 때부터 말을 할 줄 알았고 인간의 언어를 이해했습니다. 분명 신이라는 작자가 깜빡하고 전생의 기억을 덜 지운 거겠죠. 그게 아니라면 아비인 스피츠와 어미인 몰티즈의 유전자 결합 간에 큰 오산이 있던 모양입니다. 어찌 됐건 나는 어미의 품에서 나오자마자 눈을 떴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오른쪽 눈이었죠. 왼쪽 눈은 평생 떠
1. 머리말 우리가 ‘안다’는 것은 무엇이고 이것이 어떻게 정당화되는지에 관한 질문은 인식론의 주요한 관심사이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인식론에서는 먼저 지식의 유형을 명제적 지식, 실천적 지식, 직접적 지식으로 구분하고, 정당화 구조로서 토대론과 정합론은 명제적 지식을 활용해 나름의 인식적 정당성 제시한다. 그러나 필자가 보기에 이러한 정당화 작업은 명제적 지식을 제외한 다른 유형의 지식을 배제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실패한다. 명제적 지식만을 취급할 경우 이는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 전반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기껏해야 이론에 국
10번 핀 잡기김소희(영화예술·15)13년 전 여름, 나와 수경 선생님은 볼링을 쳤다. 미국에서는 우주왕복선이 폭발하고, 우리나라에선 16대 대통령이 출범하는 해였다. 묵직한 검은색 볼링공 하나로 두 사람이 번갈아 치느라 손가락을 끼우는 구멍은 따뜻해져 있었다. 선생님은 나보다 머리 하나가 작고 팔다리가 가냘팠지만, 볼링공을 손에 쥐고는 절대 흔들림이 없었다. 공을 굴리면 교실의 나무 바닥에서 우르르르르 소리가 길고 일정하게 이어졌다. 그 소리는 천둥처럼 사람을 긴장시키고 몸 어딘가를 뜨거워지게 하는 구석이 있었다. 오른쪽 손등이나
안일한 경찰이연주(문예창작·15)S#1 오프닝 노인정 안(오후) 노인정 같지 않은 적막한 분위기. 도박장 같다.남자 다섯 빙 둘러앉아있다. 뒤에서 구경하는 민후.인정, 뒤에 서서 무표정으로 코끝을 살짝 만진다. 일한 인정과 눈을 마주치고 패를 내자 오른쪽 남자 얼굴을 찡그린다. 다음 판이 돌아가고 인정 기침을 한다.일한 패를 내자 왼쪽 남자 얼굴을 찡그린다.인정, 머리를 왼쪽으로 꺾자 일한 마지막 패를 낸다. 민후 인정을 따라한다. 민후 우와 (박수친다) 할아버지 짱일한 자 다들 꺼내일한 패 모으며 화투판 정리한다. 인정 모자를 내
육교육교는 사이드미러가 없고 잘라낼 발톱이 없다치열하게 쓰러지고 깨어나며제자리를 반복하는 오뚝이길게 뻗어 나온 그림자로 빛을 잘라내고서주저앉고 싶다 두리번거릴 때어디선가 발걸음 소리가 들려오는육교 한 가운데서리어카 끄는 행인은 멈춰 서 있다오를 수도 안 오를 수도 없는빈 육교와 차도를 번갈아 보면서무엇을 포기할지 눈꺼풀을 깜빡이는 동안에도육교는 중립적이다어느 방향으로도 고개 숙이지 않으며오는 해와 가는 해를 붙잡지 않는중재자의 태도를 가졌다해는 페인트 공을 자처한다오후의 볕을 둥글게 말아 쥐고벌어진 시간의 틈새로붉은 가로등을 그려
낮에 헌츠 포인트의 청과물 공판장에 다녀왔습니다. 빨갛게 익은 자두가 가판대에 나왔더군요. 그 자두를 보니 당신이 계셨던 화정 청소년 수련원이 떠올랐습니다. 안 가본 지 4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머릿속에 선명하게 그려집니다. 수련원치고는 작았으나 마당 전체에 해가 가득해 여름 내내 그늘막을 설치해두곤 했었는데 말이죠. 우리는 종종 그 아래서 더위를 식히곤 했습니다. 수도꼭지와 호스를 연결해 물을 뿌리며 놀고 나면 돗자리 위에 누워서 해가 지기만을 기다렸죠. 저에게 수련원은 집에서 벗어났다는 자체만으로 계속 가게 만드는 그런 곳
| 시 부문 당선작 상도동여기 비탈에 사는 사람들은간신히 붙박이며 살고나는 세 들어 사는 일이 처음이다길손을 괴롭히는 도적이 많아부디 반드시 살피면서 가라고걱정이 섞인 옛말은 오늘까지 좋아자동차가 다니는 고개 위에서굳이 나는 목덜미를 아파하고 싶고도적 대신 무해한 짐승이 많아부끄럼도 없이 들개는 똥을 누고골목길 싸다니는 고양이도 춘곤사람들은 저녁 되면 기울어진 몸으로먹다가 남은 음식 주려고 나온다들꽃이랑 어울리려 개똥은 구르고귀신도 장승도 어느덧 친해져서똑같이 내일을 막막해하면서성당이나 절에 한 번 나가볼까 고민하는그런 둘의 다정은
집김예영(문예창작‧15)주제길 없는 청춘들의 치열함.작품설명일에 치여서, 사람에 치여서, 감정에 치여서. 우리는 가끔 도피할 곳을 찾는다. 여기. 각자의 이유로 게스트하우스 스텝이 된 청춘들이 있다. 안식처를 잃을 위기에 놓인 청춘들의 치졸함. 그 모습을 통해 갈 곳 없는 청춘들의 현실을 보여주고 싶었다.무대무대 왼편으로 긴 테이블과 의자 네 개, 무대 오른편, 카운터 책상과 의자 위치해있다. 전형적인 플로어.등장인물사장 (여,38) 게스트 하우스의 사장. 덜렁대며 기분파.선비연 (여, 28)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 목표
책을 펼치면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강요했던 것과는 다른 삶의 모습이 나타났다. -페터 바이스- 우리 모두는 살면서 한 번쯤 현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로 새로운 세상을 상상해본 적 있다. ‘한 알만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은 알약이 있다면 어떨까’에서부터 ‘사실 나는 부잣집에서 잃어버린 아이가 아닐까’에 이르기 까지, 한 번쯤 누구나 생각 해 봤을 법 하고 실제로 있을 법 한 것들을 말이다. 상상은 지극히 개인적이며 주관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상상들은 잠들기 전 잠깐 스쳐가는 생각에 그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주제가
의사가 잘 쉬고, 잘 먹으라 그랬는데. 평소 같았으면 절대로 나서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랐다. 왜냐하면 양을 빨리 찾아오지 않으면 오는 잠들 수 없을 거고, 그러면 내 마음이 아플 테니까. 창밖으로 양이 총총대며 걸어갔다. 돌아보니 갈대였다. 이런. 양은 어디로 갔나. 버스는 안에는 여러 음식 냄새가 빠져나가지 못한 채 고여 있었다. 마지막으로 강릉에 다녀온 게 언제였더라. 엄마의 소매를 잡아끌고 갔던 기억이 났다. 적어도 오 년은 지난 일이었다. 들고 온 것도 지갑 하나뿐인데. 멀미가 나 몸을 뒤척였다. 내
한국 청년의 상황이 어렵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취업이 안 된다. 취업 준비생인 A 씨는 2015년 서울 소재 대학을 졸업하고 꾸준히 구직 활동을 했다. 그러나 아직 취업을 못 한 상태다. 그에겐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는 꿈이 있었다. 기자를 직업으로 삼으면 그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는 21살부터 대외활동을 꾸준히 했다. 대기업 블로그 기자단 활동, 잡지 에디터, 학생 기자 활동, 유명 신문사 교육연수생 경험을 하며 착실하게 꿈을 키워 나갔다.A 씨는 수상 경력도 있고, 자기 이름을 걸고 인터넷에 기사를 올리기도 했다. 당연히 취직이 쉬울 줄 알았다. 그러나 졸업 후 2년간, 서류 지원에서 탈락하고 최종 면접에서 떨어지는 일이 50여 차례 반복됐다. 최근에는 3개월 인턴 근무 조건으
그는 고개를 저으며 문장을 지운다창밖에는 비가 오고 그는 이가 사라진 자리에혀를 밀어 넣는다뜨거워지는 혀 나뭇가지처럼 부러지는 빗소리 그는 창문을 열어 빈 화분을 안으로 들여놓는다화분의 물을 쏟아버리고젖은 손을 바지에 문질러 닦자얼룩이 잇자국처럼 솟아오른다 안개는 개가 지나갈 때마다 벌어진 아가리를 다문다. 안개를 떨쳐내기 위해 개는 멈추지 않고 뛰어다닌다. 멀리 물 흐르는 소리 들린다밤이 짧아지는 동안수염은 자라나고 시 부문 심사평김인섭 교수(문예창작학과)우대식 교수(국어국문학과) 응모작을 읽으며 다시 느낀 생각은 시라는 장르가 참 어렵구나 하는 것이었다. 읽으면서 시적 저의에 대해 선뜻 공감